본문 바로가기
  • 생생한 머신비전 지식과 이야기를 담아낸 Encyclopedia of Machine vision
머신비전 기술 백서/기타

[Q&A] 페인트의 비전 인식률 향상 방안에 대하여

by 앤비젼

앤비젼 필진에게 물어봐~!(페인트의 비전 인식률 향상 방안에 대하여)

 

‘앤비젼의 필진에게 물어봐~!’는 여러분들의 질문에 성심성의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언제든지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을 통해 문의 남겨주세요! (비밀 댓글은 이름 & 이메일을 기재해주시면, 답글 혹은 이메일로 필진들의 답변을 전송해 드립니다.)

 

Q. 안녕하십니까 비젼 인식률 향상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있어 질문을 좀 드리려 합니다.

제작품 일부분에 페인트를 칠하고 그것을 인식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때 페인트와 같은 색상의 조명을 쬐어 인식률을 높일 수 있을 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현재는 백색광의 조명을 사용중입니다. 부품에 따라 페인트의 색상이 다른데 현재처럼 백색광의 조명을 계속 이용하는 것이 좋을 지, 아니면 페인트의 색상에 따라 맞는 조명을 사용하는 것이 인식률에 좋을 지 문의드립니다.

 

 

그리고 백색광의 조명을 사용한다면 어떤 색상의 페인트를 사용하는 것이 인식률에 좋은지도 알고 싶습니다! 

 

박강환 (광학 필진)

 

A. 안녕하세요? 문의 주셔서 감사합니다.

기본적으로 물체가 가지고 있는 색은 해당 물체가 특정 파장에서 높은 반사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만약 특정 색깔을 가지고 있는 페인트를 사용할 경우 페인트의 색과 비슷한 파장을 가지고 있는 조명을 사용한다면 해당 페인트는 좀더 밝게 표시될 것입니다.

또는 해당 페인트와 보색 관계의 조명을 사용할 경우에는 페인트는 어두운 색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이를 좀더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파란색의 셔츠를 입은 남자가 붉은색의 스포츠카를 타고 녹색의 수풀 옆을 달리고 있습니다.

이 사진에서는 빛의 삼원색인 Red, Green, Blue가 잘 표현이 되어 있습니다.

 

 

원본 컬러 이미지

 

원본 흑백 이미지

이 그림에 각각 Red, Green, Blue의 조명을 비춘다고 가정할 경우 각각의 조명에서 아래와 같은 이미지를 얻게 됩니다.

 

01

 

02

 

03

Red 조명 (차가 밝아짐) 

 

Green 조명 

(수풀이 좀더 밝아지고 차가 어두워짐)

 

Blue 조명 (셔츠가 밝아짐)

위의 그림과 같이 다른 조명을 사용하게 될 경우 그 조명의 파장과 비슷한 색을 가지고 있는 물체들의 밝기가 가장 밝은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반대로 그 조명과 보색관계에 있는 색이 가장 어둡게 나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색은 위의 그림에서 서로 마주보고 있는 표입니다. Red(R)의 경우 보색은 Blue Green(BG)가 됩니다.

백색광에서 가장 잘 보이는 색은 모든 빛을 반사하거나 흡수하는 백색과 흑색입니다.

 

정세영 필진(광학 필진)

 

A. 모노카메라든, 컬러카메라든, 기본적으로 인식하고자 하는 물체의 색과 같은 색의 조명을 사용하면 인식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물체 외의 부분에서는 색이 다르므로, 조명이 덜 반사하기 때문에, 인식하고자 하는 물체가 확 드러나겠죠. 

 

 

백색광의 경우, 모든 색을 포함하기 때문에 각 물체의 색생에 해당되는 빛이 반사되기 때문에 인식률을 높이지는 못할 것 같네요.

 

목한상(카메라 필진)

 

A. 중요한 부분은 배경색(제작품)이 무엇이며 페인트 색이 무엇인가 입니다. 두 색깔이 다르다면 단 파장의 빛을 사용하는 것은 무조건 도움이 됩니다. 파장 별 반사율을 가정해 보면 아래같이 나올 수 있고 이때 백색광을 쓰면 모든 빛이 반사되니 구분이 어려울 텐데 단파장을 쓰면 겹쳐지는 부분을 피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제작품이라는 것이 무엇인지가 중요할 것 같아요 금속이라면 페인트가 어둡게 보이는 파장으로 사용하고 금속 아닌 다른 형태라면 앞서 설명한 방법이 유효할 것 같아요.

 

copyright 2016 ()앤비젼 Inc. all rights reserved

 게시글을 무단으로 복사해 게재할 경우 , 형사상의 불이익이 있을  있습니다.

 필진 소개

 

 


비전군, Mr Vision

앤비젼 공식 블로그의 마스코트.(비전군 & 비전양)

에어리어 스캔 카메라(Area scan camera)의 몸과 고해상도 렌즈(Super resolution lens)인 얼굴로 머신비전의 알짜배기 정보를 전파하는 지적인 소년

 

 

'머신비전 기술 백서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Q&A] 편광필터에 대하여  (0) 2020.06.16

댓글